시흥산업진흥원 채용공고 2021 상반기

2021. 2. 8. 12:25공기업취업/채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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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산업 진흥원 채용이 시작되었다. 일반직으로 소상공인 지원, 창업지원 분야로 채용하고, 서류-필기-면접 전형인데 필기에서 Ncs대신 논술 전형을 보는 것이 특이하다. 대신 서류는 적격자 전원 합격으로 논술에 자신이 있는 지원자는 충분히 지원해 볼만할 것으로 생각된다. 지원은 우편접수나 이메일로 접수 가능하다.

 

시흥산업진흥원 채용공고

 

재단법인 시흥산업진흥원 공고 제2021-6호

 

 

1. 분야 및 선발예정인원

 

  적격자가 없을 경우, 선발하지 않을 수 있음

 

 

 

 가. 공통사항

  성별, 거주지역 제한 없음 (면접시험예정일 기준 만60세 초과자 응시불가) 

  지방공무원법 제31조 각 호의 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아니하고, 기타 법령에 의하여 응시자격을 정지당하지 아니한 자

  ❍ 시흥산업진흥원 인사규정 제10조에서 정한 결격사유가 없어야 함

     

  1. 지방공무원법 제31조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2. 진흥원의 징계에 의하여 면직 조치를 받은 날로부터 5년이 경과하지 않은 자

  3. 병역법에 의한 병역의무를 기피한 사실이 있는 자

  4. 채용신체검사 결과 채용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정된 자

  5. 기타 직원으로 채용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인정되는 자

 

 

 

 나. 자격기준 및 해당직무 (적용기준일: 면접시험일)

  ❍ 자격기준

전형

           

           

소상공인 지원

 (공통 : 일반직 5급 자격요건)

 ·채용모집분야에서 3년 이상 경력자

 ·일반직 9급 이상 공무원으로 2년 이상 경력자

소상공인지원사업 기획 및 수행, 소공인지원센터 관리·운영, 역 내 소상공인 네트워크 등 소상공인지원 사업 관련 일체 업무

  - 사업예산 운영·관리, 기타 행정 사무

창업지원

 (공통 : 일반직 5급 자격요건)

 ·채용모집분야에서 3년 이상 경력자

 ·일반직 9급 이상 공무원으로 2년 이상 경력자○ 창업지원사업 기획 및 수행, 기타 행정사무

  - 창업기업, 예비창업자 지원사업 계획·수정

  - 시흥창업센터 운영 관리

  - 기타 사업기획, 대외협력, 예산관리, 성과평가 등 기타 행정사무 수행

 

 

 다. 우대사항

구분

가산 및 부가 점수

비고

보훈대상자

보훈보상자법에 의함

시험 점수 5~10%

 

 

 

 라. 채용대상 처우

  ❍ 월봉액 : 시흥산업진흥원 보수규정 등 관련 규정, 내규에 따름 

  ❍ 수당 등 : 시간외근무수당, 정액급식비, 가족수당, 성과급 등

  ❍ 근무기간 : 채용일 ~ 정년(만 60세)

  ❍ 근무지 : 경기도 시흥시(순환보직으로 인사발령에 따라 근무지 변동 가능)

     - 시흥비즈니스센터(정왕동), 시흥창업센터(정왕동), 시흥시소공인지원센터(신천동)

마. 채용분야 직무수행 내용

  ❍ 5급 소상공인지원

직무수행내용

· (프로젝트 통합관리) 소공인의 R&D 지원을 위해 사업계획 및 운영지침 수립, 사업공고, 과제 평가 및 선정, 모니터링, 달성여부 평가, 실적 및 성과 종합 등 통합관리

· (프로젝트 범위관리) 소공인의 R&D 지원을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지원대상(기업)의 환경을 분석하며, 지원범위와 산출물(개발결과물)의 범위틑 통제 

· (프로젝트 원가관리) 소공인의 R&D 지원을 위해 승인된 예산 범위에서 지원에산 및 운영예산을 수립하고, R&D지원 완료 후, 정산을 통해 지원금(보조금)을 통제 

· (위탁관리) 검토된 위탁관리 업무의 성격에 따라 위탁관리 형태를 결정, 결정된 위탁관리 형태가 관련 법령과의 적합여부를 검토,제안서를 제출한 업체의 평가 결과를 고려 위탁업체 선정

· (용역관리) 조직의 여건과 관련법규 검토를 토대로 대상 업무별 용역형태를 결정, 조직의 인력운영방침에 따라 용역가능 대상 업무를 분류,선정결과에 따라 용역업체와 계약을 체결

· (업무협의) 유관기관 업무협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 (고객 상담) 소상공인 요청사항을 경청, 상담, 요청에 부응하는 해결방안 제시

· (정부지원사업ㆍ제도 활용) 직업능력 각종 법규 숙지, 법규 동향 및 정보 제공 서비스 활용, 관공서별 시행 지원사업 분류, 제도의 취지와 목적, 대상을 분류, 기업분야 규모, 참여요건별 정책/ 사업 지원 기준을 숙지, 각종 지원정책 사업 재원의 조달 근거와 산출기준 인지, 기업지원사업 제도 신청에 필요한 서류 숙지, 활용시 효익을 분석, 유관기관과 시행 절차 숙지, 지원사업과 제도시행에 따른 후속 업무 수행

· (시설관리) 시흥시소공인지원센터 시설관리

· (자산취득) 수립된 자산관리 실행계획에 따라 자산 취득을 위한 추진일정을 수립, 계약된 취득자산에 대하여 사후관리를 수행

· (업무용 부동산관리) 배치도에 따라 조직구성원의 사무비품을 재배치, 시설물 운영기준에 따라 시설물을 점검, 점검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시설물을 유지보수

· (회의운영지원) 대내외 회의운영 지원

· (자료관리) 보유자료(업체현황, 협·단체현황 등 통계자료) 관리

·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활용) 한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활용

· (문서작성) 주간/월간 보고자료 및 기타 보고자료 작성

· (문서관리) 전자결재시스템 기록물대장 관리, 생산문서, 접수문서 등 관리

· (예산) 사업규모와 분류에 따라 예산의 적용범위를 규정 하여 예산편성하고 조직의 경영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각 사업단위별로 예산수립을 지원하고 제출된 예산안을 조정하여 종합예산을 수립.

· (예산) 수집된 계정에따라 계획대비 실적 금액을 예산항목별로 분류

· (예산) 확정된 사업단위별 최종 예산안을 수집하여 종합 예산안을 작성

· (예산) 예산조정사항을 반영하여 종합 예산안을 확정

· (회계·감사) 회계상 거래을 인식하고, 전표작성 및 이예 따른 증빙서류를 처리 및 관리

· (회계·감사) 회계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내부감사와 외부감사를 준비하고 정보공시

· (회계·감사) 원할한 재무보고를 위하여 회계관련 DB마스터 관리,회계프로그램 운용, 회계정보를 활용

· (회계·감사) 내 외부 감사 관련규정, 계획, 절차 등을 파악

· (회계·감사) 내부감사 결과에 따라 사후조치 취함

· (평생교육 상황분석) 평생교육 참여 현황을 요약정리, 잠재적 학습자군의 평생교육 참여 장애요일을 파악 정리, 운영프로그램을 분석, 타기관의 유사프로그램 운영현황 요약 정리

· (평생교육 요구분석)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의 대상과 범위결정, 내용결정, 방법결정 프로그램 실행계획서를 작성, 실행계획서 토대로 요구조사를 시행, 요구조사 결과를 분석

· (평생교육 자원조사) 구축된 인적자원을 조사 정리, 조사한 인적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 구축된 정보자원을 조사하여 정리, 프로그램과 관련된 정보자원을 추가적으로 조사하여 목록 작성

· (평생교육 프로그램설계) 교육요구분석에 따라 교육목적을 기술, 교육목표를 기술, 학습목표를 기술, 선정된 교육내용을 구성 원리에 따라 조직, 교육 적합성을 검토, 운영여건을 반영

 · (소상인교육 기획) 지역 소상인 매출증대 방안, 무인상점 등 소상인 관련 교육 기획

 · (소상인교육 운영) 홍보·마케팅 관련 지식, 일정 및 수강관리 지식, 나들가게 선도지역 사업, 소상인지원 프로그램 등 행사의 기획과 실행에 관련된 지식

 · (소상인교육 사후관리)  교육생 관리 DB화 지식, 관련 분야 지식, 소상인지원을 위한 전문가 정보 지식, 교육생 사후관리의 사례와 모델에 대한 지식

 

❍ 5급 창업지원

직무수행내용

 · (프로젝트 전략기획)

  - 환경분석 : 관리자의 통제범위 지식, 초기 요구사항에 대한 지식, 조직내부 및 외부요인에 대한 지식

  - 타당성 조사 : 목표시장 특성에 대한 지식, 비용 효과분석 원리 지식,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념

  - 비즈니스케이스개발 : 사례요인 분석, 성공기준 지식, 타당성 조사 지식

 · (프로젝트 통합관리)

  - 헌장개발 : 프로젝트 작업기술서에 대한 지식

  - 관리계획서 개발 : 프로젝트 관리계획서 통합방법에 대한 지식, 기획방법론에 대한 지식

  - 작업지시, 통제, 변경관리, 종료, 성과평가, 교훈사례수집

 · (사업환경 분석 )

   - 내부환경 분석 : 핵심역량 개념, 기업 경영자원의 개념, 사업구조와 실적 개념

   - 외부환경 분석 : 거시환경 분석 단계별 프로세스

   - 핵심 성공요소 도출 : 전략적 목표 개념, 비용 우위의 개념, 차별화 우위의 개념

 · (신규 사업기획)

   - 아이템 발굴 : 산업동향, 아이템 선정 절차, 비즈니스 모델링 프로세스

   - 타당성 검토 : 내부ㆍ외부 환경 분석, 사업성 분석과 경영전략의 주요 이론, 차별화 전략

   - 투자계획 수립 :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회계 원가분석, 소요투자예산 기획 요소

   - 성과 평가 : 회계 결산 기본 개념, 사업평가의 결과분석 방법론, 평가항목 표준화

 · (예산관리)

   - 예산편성 지침 수립 : 예산계획 수립원칙, 손익예산관리, 예산회계법, 재정회계법

   - 예산소요 파악 : 예산편성 지침, 원가관리 개념

   - 예산 조정ㆍ편성 : 예산편성 지침, 기업의 예산관리 목표, 국제회계기준, 재무예산관리

   - 예산계획 대비 실적 분석 : 예산 계획, 예산편성 지침, 원가관리 개념

 · (산학협력 사업기획)

  - 사업정보 수집 : 시장환경 동향 관련 지식, 유사산학협력기관 정보 지식 등

  - 사업정보 분석 : 경영학 일반 지식, 사회조사 방법 지식, 통계처리 분석 지식 등

  - 사업계획 수립 : 당해연도 사업별 사업계획에 대한 지식, 사업운영 전략 지식 등

  - 사업비 집행계획 수립 : 사업별 운영전략, 포트롤리오에 대한 지식

  - 사업프리젠테이션 작성 : 추진사업에 대한 지식, 논리적 증명 방법

 · (창업교육 기획)

  - 기본계획 수립 : 기업가정신에 대한 지식, 창업교육과정 세부커리큘럼 개요 지식, 국내외 창업교육과정 지식, 창업교육 관련 기관 현황 및 역할에 대한 지식

  - 교육성과 분석 : 창업교육프로그램의 성과로 제시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 등

 · (창업교육 운영)

  - 교육프로그램 운영 : 홍보관련 지식, 시설장비 운용 지식, 일정 및 수강관리 지식, 창업경진대회, 창업캠프 등 행사의 기획과 실행에 관련된 지식

  - 교육생 사후 관리 : 교육생 관리 DB화 지식, 창업정보 분야 지식, 창업지원을 위한 전문가 정보 지식, 교육생 사후관리의 사례와 모델에 대한 지식

· (창업상담) 창업준비상담, 창업실행지원, 직업정보관리, 창업역량 사전 컨설팅, 창업실무지원 컨설팅

· (이벤트 기획) 시흥창업센터에서 주최하는 컨벤션 프로그램 중 공식·사교·부대행사를 기획·연출·운영

· (입주기업 모집 및 관리) 시흥창업센터 입주기업 모집 및 관리(센터 수선과 안전 관리, 이용료 징수 및 납부 관리, 수선관리, 임대계약 등)

 

 

  (블라인드 기반 채용)

 

 가. <1차 시험> 서류적격심사(전원)

  당해 직무수행에 관련되는 응시자의 자격‧경력 등이 소정의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서면으로 심사하여 공고된 자격 기준에 적합할 경우 합격 처리하며, 응시자의 신상정보를 노출하는 경우 불합격 처리

  합격자 처리 : 적격자 전원 필기(논술·서술형)시험 대상으로 선발

  응시원서에 기재하지 않은 경력 증명서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경력 불인정

 

 나. <2차 시험> 필기(논술·서술형)시험

  지원자의 업무능력, 지원분야의 사업이해도, 사업계획서 작성 능력 등을 판단하기 위해 지원분야와 관련된 사업계획서 및 관련분야 지식 등을 평가

  필기시험방법 : 논술·서술형 시험 3문항(100분)

    - 직무수행과 관련된 사업계획 작성
① 소상공인지원 : “코로나19에 따른 소상공인 대응지원 사업계획”
② 창업지원 : “초기 창업자 육성과 관련된 사업계획(자금조달방안 필수)”

    - 시흥시 관련 사업 계획
① 소상공인지원 : “시흥시 소상공인 지원정책 개선방향”
② 창업지원 : “시흥시 창업 지원정책 개선방향”

    - 관련 법령
① 소상공인지원 : 소상공인기본법 및 동법 시행령,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및 동 시행령, 시행규칙 등 관계 법령
② 창업지원 :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및 동법 시행령 등 관계 법령

  필기시험장소 : 시흥시 정왕동 시흥비즈니스센터(추후 상세 공고 예정)

  합격자 결정 : 평점 60점 이상 자 중상위 고득점 순으로 채용예정인원의 3배수 이상을 면접대상자로 선발, 동점자 발생시 동점자까지 선발

 

 다. <3차 시험> : 면접전형

  2차 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면접시험 실시, 80점 미만시 불합격

  평정요소

    - 직원으로서의 정신자세, 전문지식과 응용능력,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예의품행 및 성실성, 창의력, 의지력, 직무수행계획, 기타 발전가능성 등

 

 라. <합격자 결정> : 합격자 안내 및 유의사항

  ❍ 인사채용 비위 등에 관한 통제

    - 부정합격 등 문제가 확인된 경우 합격이 취소될 수 있음을 확인하는 서류를 채용절차 종료 후 채용 전에 채용내정자로부터 제출받아야 함

  ❍ 예비합격자 처리

    - 면접시험결과 합격점 이상인 자들을 대상으로 예비합격자 명단 작성

    - 예비합격자 명단의 유효기간은 최종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3개월로 함

     최종합격자에 한하여 신체검사임용 결격사유 해당여부를 조회하며,「공무원채용신체검사규정」제4조의 불합격 판정기준에 해당하거나 임용 결격사유 확인 시 임용되지 않음

 ❍ 합격자 안내 및 근로계약 체결 방법

    - 합격자는 합격 공고 게시 후 문자, 이메일 등을 통해 채용사실 통보

    - 장비실 운영, 전산홍보(기간제 라급)는 3개월 수습기간을 적용해 계약 체결

 

 

채용공고 /

접수

서류적격심사

필기시험

면접시험

(실기시험)

적격심사

및 채용

2.5.~16.

(11일)

 

2.16.~17.

(2일)

 

2.20.

 

3.5.限

 

3.19.限

 

  ※ 상기 일정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되는 경우에는 변경공고 추진

  ※ 공고 및 발표는 채용전용홈페이지 및 진흥원 홈페이지에 게재

 

 

 가. 접수기간 : 2월 5일(금)  ~ 2월 16일(화) 18시까지 (11일간) 도착분에 한함
- 이메일의 경우 서버 도착시간에 따름

 나. 접 수 처 : 우편, 방문, 이메일 접수 등

 다. 접수방법

  우편, 방문접수 : 우) 15073 경기도 시흥시 산기대학로 237 시흥비즈니스센터 11층 시흥산업진흥원

  이메일 접수 : recruit@sida.kr 로 입사지원서, 동의서 양식 ᄒᆞᆫ글파일(,hwp)와 PDF파일(.pdf), 파일명은 [지원분야명]입사지원서_지원자명.hwp(pdf), [지원분야명]개인정보동의서_지원자명.hwp(pdf) 2종 제출 필수

  문의처 : 전화) 070-8893-1510, 이메일) recruit@sida.kr

 

   

 

     

보수 수준(연봉)

(천원)

제 수 당 

     

소상공인지원

채용일 ~ 정년

수습 3개월 포함

24,865~
38,888

정액급식비, 시간외근무수당, 가족수당 등 보수규정에 의해 지급함

월~금 9시~18시

(주 40시간)

창업지원

채용일 ~ 정년

수습 3개월 포함24,865~
38,888
정액급식비, 시간외근무수당, 가족수당 등 보수규정에 의해 지급함월~금 9시~18시

(주 40시간)

  ❍ 근무시작일 : 최종합격자는 신체검사 등의 절차를 거쳐 3월 3주차 계약

   - 최종합격자 발표 후 2주 내에 근로계약을 맺지 않을 경우, 차순위 예비합격자 임용 계약 진행

 

 

 가. 블라인드 채용 유의사항

  ❍ 본 채용은 블라인드 채용으로서 서류심사 및 면접접형 등 채용과정에서 자격기준을 제외한 응시자의 학력, 출신지, 가족관계, 신체조건 등을 요구하지 않으며, 응시자는 자기소개서 등에 위 사항을 유추하거나 암시할 수 있는 일체의 내용을 기재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입사지원서에는 반드시 증빙 가능한 사항만 기재하시기 바라며, 추후 증명서류 제출 시 거짓인 경우 합격이 취소됩니다.

 

 나. 접수관련 유의사항

  ❍ 응시희망자는 자격요건 등에 적합한지를 신중히 검토한 후 응시하시기 바랍니다.

  ❍ 접수된 응시원서 등은 접수기간 종료 후에는 일체 변경ㆍ추가ㆍ보완 등이 불가합니다.

  ❍ 응시원서 등에 허위기재 또는 기재착오, 구비서류 미비나 미제출, 응시원서 접수여부 미확인, 자격 미비자의 응시, 연락불능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응시자 본인의 책임으로 합니다.

  응시원서에 기재하지 않는 경력인정하지 않습니다.

다. 코로나감염증바이러스 수험생 준수수칙

  ❍ 채용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인원에 대해서 출입 전 발열검사, 손소독 등 지정된 출입절차를 따라야 하며, 필기·실기 시험장에서는 마스크를 계속 착용해야 합니다.

    - 시험 시작 전 수험생을 포함한 모든 인원에 대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체크리스크 작성·제출해야 합니다.

    - 시험 시작 후 시험 감독관이 실시하는 본인 확인 시에는 마스크를 잠깐 내리고 본인여부 확인에 협조해야 합니다.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자는 별도 시험실에서 응시하거나 응시가 제한될 수 있으며, 마스크 분실 및 사용 중 훼손 등을 대비하여 마스크 여분을 소지해야 합니다.

  시험실 안팎에서 불필요한 대화를 자제하여 주시기 바라며, 대기시간 등에도 다른 수험생과 1.5m 이상 거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합니다.

  퇴실 시 수험생 밀집으로 인한 감염예방을 위해, 순차적으로 퇴실할 예정이오니 수험생들은 해당 시험실에서 감독관 통제하에 대기 후 질서 있게 퇴실해야 합니다.

    - 시험종료 후 답안 확인 및 전자기기 불출 완료된 곳부터 우선 퇴실

  시험 중 창문 등을 상시 개방할 수 있으며, 소음 등이 발생할 수 있으나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인 점을 고려하여 양해 바랍니다.

  ❍ 수험생은 수시로 흐르는 물에 비누로 꼼꼼하게 30초 이상 손을 씻거나, 손소독제를 사용하여 소독해야 합니다.

  수험생 개인이 사용한 휴지, 마스크 등은 시험장에 버리지 말고, 가방에 넣어 다시 가져가도록 협조해야 합니다.

 

 라. 합격자결정 관련 유의사항

  ❍ 모집단위 별 적격자가 없을 경우 선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채용 과정에서 부정행위 적발 등 부적격사유가 발생할 경우, 불합격 처리됩니다.

  최종합격자로 결정되어도 채용신체검사, 결격사유 조회 후 최종 결정하며, 임용된 이후에도 결격사유가 발견되면 임용이 취소됩니다.

  제출서류에 기재된 내용이 허위로 판명된 경우에는 채용을 취소하며, 최종 합격 또는 임용된 이후에도 경력, 자격(증) 등의 허위사실이 있을 시 합격 및 계약을 취소하고 관계 법령에 따라 처리합니다.

     - 증명서에는 담당업무, 근무기간, 직위, 직급 등을 정확히 기재하고, 발행기관의 관인 날인이 명확해야 함. (발급기관 담당자, 연락처 반드시 포함)

     - 증명서로 해당분야 근무여부 판단이 모호할 경우 경력 불인정

     - 소정근로시간이 주40시간 미만인 경우 반드시 주당 근무시간을 명시한 증명서 제출

     - 경력은 4대보험 자격득실 등의 확인을 통해 공적으로 증명된 경력만 인정

     - 제출 및 확인되지 않은 경력은 인정하지 않음

  채용서류는 채용 여부가 확정된 이후 90일 이내에 지원자(채용 확정자 제외)가 제출된 서류의 반환을 청구할 경우에는 본인임을 확인한 후 반환해 드립니다. 

  최종합격자의 채용포기, 합격취소, 채용결격사유 확인 등으로 결원 발생 시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면접시험 불합격기준에 해당하지 않 사람 중에서 성적이 높은 순으로 추가합격자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마. 기타 유의사항

  ㅇ 전형일정 등은 사정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으며, 전형별 결과 및 향후 일정 안내 등은 개별통지 없이 채용 홈페이지(채용공고)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오니 이 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ㅇ 시험 종료 후에도 시험문제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ㅇ 채용에 있어서 어떠한 청탁도 받지 아니하며 청탁사실이 발견될 경우 응시자격이 박탈됩니다.

  ㅇ 기타 문의사항은 시흥산업진흥원 산업정책실(☏070-8893-151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바. 양식 : 붙임파일에 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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