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하반기 국가철도공단 채용 자기소개서 자소서

2022. 10. 18. 16:02공기업취업/자기소개서

반응형
국가철도공단 채용 자소서 항목은 대부분 전년도 항목과 비슷하다. 아래 글을 참고하면서 어떤 부분을 바꿀지 고민하면 좋겠다. 글자수와 항목은 부담이 없는 편이다.

 

국가철도공단 채용 자소서 항목 2022

 
국가철도공단 채용 자소서 항목
 

국가철도공단 자기소개서 항목 1

  1. 본인이 능동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임을 잘 나타내는 경험을 기술하고, 그렇게 생각한 근거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2022)

 

 

지원자가 학업수행 또는 취업준비 과정에서 겪은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었으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이를 통해 느낀 점은 무엇이었는지기술해 주십시오.(2021)

국철공 자소서 항목은 해마다 도전에 관한 항목이 포함되어오고 있습니다. 

 

이는 

역시 면접과 연결된다고 생각이 듭니다.

전의 항목은 어려움의 극복이었다면 이번에는 '능동적'이 포인트 입니다. 누군가 시켜서 한다거나, 꼭 해야하는 것이더라도 내 판단에 의해 생각하고 행동한 점을 보여주셔야합니다. 소재는 기술직분들은 자격증취득이나 설계/프로젝트 등을 선택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무직분들은 아르바이트 과정에서의 능동적인 목표를 선택하거나 자격증/공모전을 선택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소재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속한 조직에서 / 당시 상황에서 왜 , 어떻게 능동적으로 행동하게 되었는지를 보여주시는 겁니다. 

그리고 그렇게 생각한 근거는 결과로만 증명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습관, 행동양식, 사고 등에서도 증명을 해서 논리구조를 강화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부분에서는 결과와 느낀점을 작성해주는데, 이 항목이 왜 나왔는지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궤도와 노반 그리고 주변 자산과 시설물에 대한 유지보수도 진행하지만 기본적으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바탕으로 새로운 노선을 건설합니다. 새로운 환경에서건설을 하게 될 때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고 이를 풀어가는 과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항목이 구성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점 고려하고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제출하기 전,

능동성을 나는 어떤 포인트로 강조하는지 그리고 그 포인트를 어떻게 빌드업했는지 돌이켜보시기 바랍니다.

 

 

국가철도공단 자소서 항목 2

본인에게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는데, 과거의 방식을 반복하지 않고 변화가 필요한 부분을 찾아내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2022)

 

본인의 일상, 또는 타인이 일반적으로 쉽게 수용하는 상황으로부터 문제를 새로이발견하고, 이를 해결한 경험에 대하여 기술해 주십시오.(2021)

 

 

국가철도공단 뿐 아니라 대부분의 공공기관은 완전히 새로운 업무를 하기보다는기존의 관련법과 시행령 그리고 규정 등의 근거를 바탕으로 대부분 전임자가 기존에 했던 업무를 이어서 하거나 약간 변형해서 처리하는 일이 많습니다. 어떨때는 관행으로 여겨지면서 당연스레 넘어가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사무직은 국유재산을 관리하는과정에서(용지매수, 사용허가 및 임대, 매각 등), 기술직은 현장을 관리하면서(공사관리관) 그런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나는어떤 ‘문제의식’을 가지고 같은 상황, 같은 업무단위 반복되는 업무일상에서 새로운차이점을 발견해서 문제를 끄집어내고 해결하는지가 필요합니다. 

글 초반부에는 기존의 관행이나 반복해오던 상황에 대해 설명해주시고, 당시 나의 역할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그다음으로 나는 어떤 이유로 혹은 어떤 계기로 변화를 시도하게 된 것인지 그리고 발견만 하고 지나칠 수도 있는데 어떻게 해결하려고 생각하게 되었는지 등을 고민하고 추가한다음, 

변화의 과정(시행착오), 이 경험으로 바뀐점(기존 대비), 앞으로 공단에서 업무추진 시활용(가능하다면) 정도를 추가하며 글을 마무리하시면 되겠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기 전에

내가 문제점을 발견하게 된 원동력은 무엇이었는지 돌이켜보시고 관행이나 그동안 해오던 방식에서 왜 변화를 택했는지 묻어나도록 작성해주세요.

국가철도공단 자소서 항목 3

윤리적인 삶을 살기 위해 평소 지키고 있는 원칙 한가지를 기술하고 해당 원칙이 잘 드러나는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2022)

 

본인에게 불편이나 손해가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원칙이나 규범을 준수했던 경험에대해기술해 주십시오.(2021)

 

 

​2021년 항목보다는 소재를 다양하게 선택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직업윤리항목과 연결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소재를 청렴으로 잡을수도 있고 글의빌드업을 안전(기술직)쪽으로 할수도 있습니다. 

글의 초반부에는 원칙에 대해 기술해 주시고, 원칙이 만들어지거나 다듬어지게 된 과정을 풀어가 주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원칙이나 규범을 지키려 하면서 생겼던 어려움이 있었다면 표현해주시고, 그럼에도 준수했던 이유, 준수하면서 생긴 결과, 주변의 반응 혹은 나의 생각 변화 등을 풀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소재로는 실험과목, 동아리회비 등이 주된 소재로 나오는데 요즘 코로나로 생긴 주변의 변화 등에서 소재를 찾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당 원칙이 공단에서 업무추진 시 어떻게 발휘될 지 생각해보세요.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기 전에,

본인의 가치관을 공단 업무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행동할지(면접과 연결)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국가철도공단 자소서 항목 4

소속된 조직에서 본인에게 주어진 과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발적으로 솔선수범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2022)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거나 도움을 준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계기는 무엇이며 이후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함께 기술해 주십시오.(2021)

전년도 항목은 사회적가치였다면 이번에는 조직이해, 협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함께 무언가를 하는 소재를 정하면 될 것이고 소재를 정하는데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처음 본인과 조원/팀원 등 동료/학우/동기 등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시고, 주어진 과업은 아니지만 어떻게 솔선수범을 하게 되었는지(그 때의 생각, 판단, 계획)을 기술해주시고 

본인의 역할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되었는지 조금 더 작성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런 항목의 경우 대부분 야근하고 도맡아 해서 결국 A+을 이뤘다거나 상을 수상했다고 하는 흐름으로 가는 분들이 많지만 그 중간 과정이 비어서 '너가 한 행동이 그래서 직접적으로 어떻게 도움이 된 건데?'라는 질문에 충분한 답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소개서 제출 전 이 점을 고민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국가철도공단 자소서 항목 5

본인의 지원분야가 공단의 사업에 기여하는 바는 무엇이며, 해당 분야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 사례를 작성해 주십시오.(2022)

 

지원하신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본인이 보유한 지식이나 기술은 무엇이며, 이를 얻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2021) 

 

직무전문성 항목은 모든기관에서 물어보는 항목 중 하나이며 국철공도 몇 년 전부터 이 항목을 꾸준히 조금씩 변형해가면서 출제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직무에서 전문성이란 무엇일까요? 여러분이 지원하려는 직무와 똑같은 일을 해야만 전문성을 어필할 수 있을까요? 공단의 업무는 철도분야 중 발주처로 고유하기때문에 그러면 어필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을겁니다. 결국 어떤 일을 하는지 찾고, 내가 가진 지식이나 특성을 쪼개서 연결하려고 하셔야합니다. 

사무직이면 철도건설사업에서 지목이 철도인 용지를 매수하거나, 기존 자산을 관리한다거나, 잔여지를 매수한다거나 이주대책을 수립하는 업무 등이 있고(실제론 훨씬 다양하고 많아요)

기술직은 발주처 공사관리관으로 감리단을 관리하거나 작은공사는 내역을 작성하고 준공할때까지 감독하거나 철도공사와 위수탁계약을 맺고 유지관리나 보수에 대한 제반업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공단의 업무영역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코레일과 차이는?) 내 직렬에서 주요 업무는 무엇이고, 내가 가진 경험 중 어떤 부분을 연결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 부분은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이 입사 후에 어떻게 이어질 지 생각해보면 좋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제출 전,

이 항목은 어떻게보면 제일 중요할수도 있는 항목입니다. 이직하는 분이면 현경력, 학생분이면 인턴, 학부경험 등 면접에서 가장 깊게 물어볼 수 있는 항목임을 고려해서 작성하시면 좋겠습니다. 

국가철도공단 채용 

사업관리,경영.회계.사무,법률.경찰.소방.교도.국방,운전.운송,경비.청소,건설,기계,전기.전자,정보통신)

ㅇ 일반 사무직 : 별도제한 없음 
ㅇ 일반 기술직 : 해당분야 산업기사 이상 자격증 보유자 
ㅇ 장애 사무직: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의한 장애인 
ㅇ 장애 기술직: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의한 장애인 및 해당분야 산업기사 이상 자격증 보유자 
ㅇ 고졸 사무직 : 공고일 현재 최종학력이 고졸 또는 고졸 예정자 
ㅇ 고졸 기술직 : 공고일 현재 최종학력이 고졸 또는 고졸 예정자 및 해당분야 기능사 이상 자격증 보유자 
ㅇ 경력직, 기능직 : 모집단위별 해당 분야 학위 및 경력 등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자 
ㅇ 실무직(방호) : 관련 법률에 따른 신체검사 기준을 충족하는 자 
ㅇ 실무직(청사경비, 미화) : 국가보훈처 추천자 

 

ㅇ 1차 서류전형 : 모집단위별 30배수 선발(실무직은 5배수 선발), 자기소개서, 경력(해당자), 자격사항, 가점사항 등에 대한 직무능력 평가 
ㅇ 2차 필기전형 : 각 모집단위별 2배수 선발하되 모집단위별 선발예정인원이 3명 이하인 경우는 3배수 선발(실무직은 인성검사 적합자 전원 선발), (공통) 인성검사 적부 판정 / (일반, 고졸) 직업기초능력평가(50%) 및 직무수행능력평가(50%) / (장애, 경력직, 기능직) 직업기초능력평가 100% / (실무직) 인성검사만 실시 
ㅇ 3차 면접전형 및 최종합격자 결정 
- 면접점수 : 직업기초능력면접(60%) 및 직무수행능력면접(40%), 실무직은 NCS기반 통합면접(100%) 
* 기능직(차량운전) : 실기시험(적/부 판정), 직업기초능력면접(60%) 및 직무수행능력면접(40%) 
- 최종합격자 결정 : 필기시험(가점포함) 60%와 면접시험(가점포함) 40% 반영하여 합산한 고득점자 순, 실무직은 면접시험(가점포함) 100%를 반영한 고득점자 순 / 각 모집단위별 1배수 선발 
ㅇ 임용 : 신체검사, 신원조회 및 임용 

 

 

 

ㅇ 1차 서류전형 : 취업지원대상자 5% 또는 10%, 장애인 5%, 국민기초생활수급자 5%, 다문화가족의 자녀 5%, 북한이탈주민 5%, 한국사능력검정 3급이상 5%, 중소기업근무경력 2%, 우리공단 청년인턴가점 5% 및 우수인턴(2021년) 서류전형 면제 
ㅇ 2차 필기전형 : 취업지원대상자 5% 또는 10%, 장애인 5%, 전문자격증 5%, 일반자격증 1%~3%, 우리공단 청년인턴가점 2% 
ㅇ 3차 면접전형 : 취업지원대상자 5% 또는 10%, 장애인 5% 
* 취업지원대상자의 경우 관련법령에 따라 가점상한제(30%)를 적용 

 

https://blog.naver.com/skysbule/222473511412

 

 

 

공기업 자소서 첨삭

오늘은 공기업 자소서 첨삭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질문을 받는 부분에 대한 정리도 필요하고 ...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