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3. 4. 09:49ㆍ공기업취업/자기소개서
한국철도공사 채용이 시작되었다. 총 1290명으로 이번 채용은 사무, 운전, 토목, 건축, 전기통신 직렬에서 채용한다. 자기소개서 항목은 4가지 이고 전년대비 항목이 바뀐 부분이 많아졌다.
한국철도공사 채용 자소서
2022년도 상반기 한국철도공사 신입사원 채용 공고 - 일반공채․보훈․장애인․체험형인턴 - |
대한민국의 내일! 한국철도의 미래를 이끌어 갈 열정과 신념을 가진 신입사원을 공개 모집하오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2022년 2월 28일
한국철도공사 사장
1. 선발분야 및 인원 |
□ 일반공개채용(권역별 모집)
구 분 | 계 | 수도권 | 강원권 | 충청권 | 호남권 | 대구 경북권 |
부산 경남권 |
거주지 제한 |
|
합 계 | 897 | 408 | 22 | 167 | 139 | 84 | 59 | 18 | |
사무영업 | 일반 | 108 | 63 | - | 20 | 11 | - | 6 | 8 |
사무영업수송 | 150 | 94 | - | 29 | 16 | - | 11 | ||
사무영업관제 | 15 | 15 | - | - | - | - | - | - | |
사무영업IT | 3 | 3 | - | - | - | - | - | - | |
사무영업사업개발 | 2 | - | - | 2 | - | - | - | - | |
운전 | 일반 | 113 | - | - | 20 | 57 | 10 | 26 | |
운전전동차 | 83 | 83 | - | - | - | - | - | - | |
토목 | 일반 | 213 | 69 | 12 | 42 | 38 | 44 | - | 8 |
토목장비 | 20 | 2 | 8 | 4 | 6 | - | - | ||
건축 | 일반 | 43 | 21 | 2 | 4 | 1 | 6 | 9 | - |
건축설비 | 20 | 10 | 1 | 2 | - | 3 | 4 | - | |
전기통신 | 일반 | 107 | 43 | 7 | 28 | 11 | 13 | 3 | 2 |
전기통신장비 | 20 | 5 | - | 12 | 1 | 2 | - | - |
구 분 | 계 | 수도차량 | 중부차량 | 충청차량 | 호남차량 | 영남차량 | |
합 계 | 243 | 120 | 24 | 33 | 38 | 28 | |
차량 | 기계 | 97 | 48 | 10 | 13 | 15 | 11 |
차량전기 | 146 | 72 | 14 | 20 | 23 | 17 |
□ 보훈·장애인 제한경쟁채용(전국권 모집)
구 분 | 계 | 보훈일반 | 보훈상이 | 장애인 | |
합 계 | 150 | 30 | 20 | 100 | |
사무영업 | 일반 | 73 | 10 | 15 | 48 |
사무영업IT | 2 | - | - | 2 | |
운전 | 5 | 5 | - | - | |
차량 | 45 | 5 | 5 | 35 | |
토목 | 7 | 7 | - | - | |
건축 | 5 | - | - | 5 | |
전기통신 | 13 | 3 | - | 10 |
□ 선발분야 안내
○ 지원분야별 직무소개서【붙임1】및 직무소개 동영상 참고
○ 전국권 채용 및 권역별 채용(충청권,중부권에한함)의 24% 이상을 대전·세종·충청의 지역인재 채용【붙임2】
○ 선발분야에 따른 전보·직무 제한사항
구 분 | 세부사항 | 비고 | |
전보제한 | 권역별 채용 | 거주지 제한이 없으며, 지원권역(6개권역 및 차량분야 5개 권역) 배치 후 10년간 전보 제한 | 권역별 근무지 범위【붙임3】 |
전보제한전국권 채용 | 거주지 제한이 없으며, 배치소속 발령 후 3년간 전보 제한 | ||
권역별 근무지 범위【붙임3】전보제한거주지제한 채용 | 입사 후 정선, 영월 관내 역·사업소로 배치되며 배치 후 15년간 전보가 제한 | ||
권역별 근무지 범위【붙임3】직무제한 | 사무영업_수송 | 해당직무에 대해 3년간 직무제한 | |
직무제한사무영업_IT | 해당직무에 대해 10년간 직무제한 | ||
직무제한사무영업_사업개발 | 해당직무에 대해 10년간 직무제한본사근무 | ||
직무제한사무영업_관제 | 타 직무로 전보 불가 | ||
직무제한토목_장비 | |||
타 직무로 전보 불가직무제한전기통신_장비 |
타 직무로 전보 불가
※ 사무영업_일반 분야는 공사 인력운영 상황에 따라 수송업무에 배치될 수 있으며, 일반공채 충청권 및 제한경쟁채용 전국권 입사자의 경우도 거주지 제한채용권역(정선,영월 관내 역·사업소)으로 배치될 수 있음
2. 채용수준 및 근무조건 |
□ 직급 : 정규직 6급
□ 신입사원 연봉 : 3,400만원 수준(세전기준이며 성과상여금은 별도)
□ 근무형태 : 배치소속 및 근무환경에 따라 일근, 교번, 교대근무(4조2교대, 3조2교대, 5조2교대, 7조3교대, 야간제, 주야교대, 특수일근) 등 시행
3. 지원자격(입사지원 마감일 기준) |
구분 | 세부사항 | ||
공 통 사 항 |
학력·성별 어학·연령 |
◦ 제한 없음 *연령의 경우 만 18세 미만자 및 정년(만 60세) 초과자는 지원 불가 |
공 통 사 |
항병 역 | ◦ 남성의 경우 군필 또는 면제자에 한함 *전역일이 면접합격자 발표일 이전이며 각 시험일에 참석 가능한 경우 지원 가능 |
||
공 통 사 |
|||
항기 타 | ◦ 공사 채용 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자 ☞【붙임4】 ◦ 면접합격자 발표일 이후부터 근무가 가능한 자 ◦ 외국인의 경우 거주(F-2), 재외동포(F-4), 영주권자(F-5)에 한함 ◦ 철도 현장 업무수행이 가능한 자 |
||
거주지제한 | ◦ 입사지원마감일 기준 과거 정선군 또는 영월군에서 총 3년(1,095일) 이상 거주한 자이거나, ’22.1.1 이전부터 면접시행예정일(’22.5.25)까지 계속하여 정선군 또는 영월군에 주민등록상 거주하는 자 *주민등록초본(과거 주소 변동사항)상 거주사실 확인이 가능하여야 함 |
||
보훈일반 |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취업지원대상자 | ||
보훈상이 |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취업지원대상자 중 상이등급 기준에 해당하는 자 | ||
장애인 |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른 장애인 또는 보훈상이 지원자격에 해당하는 자 | ||
사무영업_관제 | ◦ 철도교통관제자격증명 자격 소지자 | ||
사무영업_사업개발 | ◦ 도시계획기사(기술사) 자격 소지자 | ||
운전_전동차 | ◦ 철도차량운전면허 中 제2종전기차량운전면허 소지자 | ||
토목_장비 전기통신_장비 |
◦ 철도차량운전면허(제1종전기차량·제2종전기차량·디젤·철도장비) 종별과 상관없이 1개 이상 소지자 |
4. 우대사항(입사지원 마감일 기준) |
구 분 | 우대대상자 | 적용방식 |
취업지원대상자 | 국가유공자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한 취업지원대상자 | 필기 및 면접전형에 취업지원대상증명서 가점비율 적용 |
장애인 |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서 정한 장애인 | 필기 및 면접전형 5% 가점 |
자격증 | 공통직무 및 해당직무의 기능사 이상 자격증 소지자 ☞【붙임5】참조 | 필기전형에 한해 가점 |
한국철도 체험형인턴 수료자 |
한국철도공사 체험형 인턴으로 채용되어 평가 통과 및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한 자 (인턴분야와 동일분야 지원한 경우에 한함) |
필기전형에 한해 2% 가점 (수료일로부터 2년간 적용) *20년 상반기 인턴수료자까지는 채용시험 응시 2회 한정 |
※ 우대사항은 중복 적용 가능하나, 자격사항과 관련한 우대가점은 적용 제외함
※ 필기시험의 가점은 각 과목별 만점의 40% 이상 득점자에게만 적용
※ 취업지원대상자의 가점은 국가보훈처에서 발급한 ‘취업지원대상자 증명서’에 표기된 가점을 적용하며, 가점대상자의 합격률은 30% 이내로 제한
* 보훈제한경쟁 채용분야는 합격률 상한이 적용되지 않음
* 모집단위별 최종선발 예정인원이 3명이하인 경우는 취업지원대상자 가점 미적용
5. 채용절차 |
채용공고 입사지원 |
▶ | 서류 검증 |
▶ | 필기 시험 |
▶ | 실기 시험 |
▶ | 면접시험 (인성검사포함) |
▶ | 철도적성검사 채용신체검사 |
▶ | 정규직 채용 |
※ 일반공채 사무영업(수송), 토목(일반)분야에 한해 실기시험 시행
※ 토목_장비 및 전기통신_장비분야의 채용절차는【붙임6】참조(별도시행)
※ 거주지제한채용 및 보훈·장애인 제한경쟁채용 분야의 경우 채용형 인턴쉽 후 정규직 채용
□ 입사지원서 접수 : ’22.3.11.(금) 14:00 ~ 3.15.(화) 14:00
○ 제출방법 : 온라인 접수(방문접수 불가), 응시자 본인 작성
- 공사 홈페이지(www.korail.com) 2022년 상반기 신입사원 모집 공고 메뉴 ⇨ ‘한국철도공사 신입사원 입사지원서’ 작성
○ 채용유형 및 경쟁직무에 중복하여 지원할 수 없으며, 중복지원 시 불합격 처리
※ 1개 유형 및 1개 경쟁 직무에만 지원 가능
○ 입사지원서 작성 시 ‘직무능력기반 자기소개서’는 반드시 제출(자기소개서 온라인 작성) 【붙임7】참조
○ 지원자격 및 우대사항에 대한 증빙서류는 필기시험 합격권의 120% 범위 내에서 제출받을 예정이며, 검증절차를 통하여 필기 합격자 결정 예정【붙임8】참조
※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않거나 검증결과 사실과 다를 경우 불합격 처리될 수 있으며, 자격증 번호 입력오류 등에 따른 불합격 처리 등의 불이익에 대한 모든 책임은 지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각종 증빙서류는 관계기관을 통해 사실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며, 모든 지원자는 조회에 필요한 개인 정보제공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입사지원서의 성명, 생일과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성명, 생일이 한 글자라도 상이할 경우 필기․면접 등 시험에 응시할 수 없으니 입사지원서 작성 시 반드시 확인
□ 서류검증
○ 직무능력기반 자기소개서 불성실 기재자(짜깁기·표절·회사명오기재 등), 중복지원자 등은 서류검증에서 불합격 처리되며 적격자 전원 필기응시기회 부여
○ 서류검증 적격자에 한해 필기시험 일시 및 장소 통보
□ 필기시험(권역별 시행)
채용분야 | 평가 과목 | 출제범위 | 문항수 | 시험시간 |
일반공채 | ①직무수행능력평가 (전공시험) ②직업기초능력평가 (NCS) |
【붙임9】 참조 |
50문항 (전공25, NCS25) |
60분 |
보훈 | 직업기초능력평가 (NCS) |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
50문항 | 60분 |
장애인 | ||||
직업기초능력평가 | (NCS)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
문제해결능력50문항60분
※ 코로나19로 인하여 시험장 대관이 부족한 권역이 발생 할 경우 입사지원서 제출 순으로 우선 배정하며, 일부는 타 지역으로 배정받을 수 있음
○ 운전분야 선택과목(전공과목)은 조정점수제를 적용하며, 과목선택에 따른 NCS·전공과목간 세부시간 구분은 없음
○ 합격자는 증빙서류 검증이 완료된 자 중 필기시험 결과 과목별 40% 이상 득점자 중에서 두 과목의 합산점수와 가점을 합한 고득점자 순으로 2배수 선발
○ 동점자 처리기준 : 보훈가점 → 장애인 가점→자격증 가점 → 체험형 인턴수료 가점 →시험 세부평가항목 순서(전공시험,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별 평가점수가 높은 자 → 문항난이도가 높은 문제 정답자 順
※ 필기시험 결과는 면접시험 등에 영향이 없음
○ 필기시험 응시자 편의제공은 장애인 및 보훈상이 전형에 한하며, 편의사항은 반드시 입사지원 시 요청해야함(세부사항【붙임10】참조)
※ 입사지원 시 요청하지 않은 지원자는 추후 요청 불가
□ 실기시험
분 야 | 평가항목 | 세부 평가내용 | 평가시간 |
일반공채 사무영업_수송 | 입환실기 | ◦공기호스 취급, 입환절차 준수 등 ◦공고된 교재 범위 내에서 시행 |
10분 |
일반공채 토목_일반 (거주지 제한 채용 포함) |
토목실기 | ◦ 레일절손시 응급조치 ◦공고된 교재 범위 내에서 시행 |
10분 |
※ 실기시험 세부절차서【붙임11-1】【붙임11-2】
※ 사무영업_수송분야 실기시험 세부절차 동영상 참조 [Click]
※ 토목분야 실기시험 세부절차 동영상 참조 [Click]
□ 면접시험 및 인성검사
○ 면접시험은 신입사원의 자세, 열정 및 마인드, 직무능력 등을 종합평가
○ 인성검사는 인성, 성격적 특성에 대한 검사로 적격‧부적격 판정(면접당일 시행)
※ 부적격 판정자는 면접시험 결과와 상관없이 불합격 처리
○ 면접시험 고득점 순으로 합격자 결정, 단 실기시험 시행분야는 면접시험(50%), 실기시험(50%)을 종합하여 고득점 순으로 최종합격자 결정
○ 동점자 처리기준 : 보훈가점 → 장애인 가점→자격증 가점 → 시험 세부평가항목 순서별 평가점수가 높은 자→ 이전 단계의 시험성적이 높은 자 順
□ 철도적성검사 및 채용신체검사
○ 사무영업, 운전, 토목_장비 및 전기통신_장비분야에 한해 철도안전법에 따라 철도 적성검사 시행(응시기회는 2회 부여하며, 최초 불합격 시 3개월 후 응시가능) ☞【붙임12】
○ 채용신체검사 판정기준
(시행방법)한국철도 협약병원에서 개인별 시행하고 결과 제출 ※ 면접합격자 발표 시 협약병원 및 신체검사 세부 시행방안 별도 공지 채용직무 |
신체검사 불합격 판정 기준【붙임13】 |
사무영업 | 철도안전법시행규칙 “별표 2”의 신체검사 항목 및 불합격 기준 준용 |
운전 | |
철도안전법시행규칙 “별표 2”의 신체검사 항목 및 불합격 기준 준용토목_장비 전기통신_장비 |
|
철도안전법시행규칙 “별표 2”의 신체검사 항목 및 불합격 기준 준용차량 | 한국철도 채용시행세칙 “별표 7”에 따른 신체검사 불합격판정기준 준용 |
토목 | |
한국철도 채용시행세칙 “별표 7”에 따른 신체검사 불합격판정기준 준용건축 | |
한국철도 채용시행세칙 “별표 7”에 따른 신체검사 불합격판정기준 준용전기통신 | |
한국철도 채용시행세칙 “별표 7”에 따른 신체검사 불합격판정기준 준용 |
○ 철도적성검사 및 채용신체검사에 불합격한 경우 최종 불합격 처리
□ 근무지 배치
○ 소속별 배정인원을 공개한 후 근무희망 소속을 조사하여, 근무희망지 그룹별로 구분하여 배치하되, 희망인원이 초과될 경우 성적순으로 배치
⇒ 비연고 근무지 배치에 따른 숙소는 제공하지 않음
□ 거주지제한, 보훈‧장애인 채용분야 인턴사원 근무안내
구 분 | 거주지 제한 채용 | 보훈·장애인 채용 |
인턴근무기간 | ’22.6월말∼12월말[6개월] | ’22.6월말∼8월말[2개월] |
근무지 | 정선,영월 관내 역·사업소로 배치 | 전국단위 배치(향후 정규직 임용 시 근무지와 동일) |
보수 | 월 약 195만원 | |
근무시간 | 주 5일 근무, 1일 8시간 내외 | |
복리후생 |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국민연금 가입 | |
정규직 대상자 결정 | 100% 정규직 전환이 원칙이나, 소속 근무평가 및 실무수습 평가 미흡자는 정규직에 불합격(세부평가방식은 인턴기간 내 공지) |
6. 선발일정(예정) |
구 분 | 일 시 | 비 고 | |
지원서 접수(온라인) | ’22.3.11.(금)14:00∼3.15.(화)14:00 | 입사지원페이지 개별제출 | |
서류검증 적격자 발표 | ’22.3.25.(금), 14:00 | 입사지원페이지 개별확인 | |
필기시험 장소 안내 | ’22.4.8.(금), 14:00 | 입사지원페이지 개별확인 | |
필기시험 | ’22.4.16.(토) | ||
증빙서류 제출 대상자 발표 | ’22.4.22.(금), 14:00 | 입사지원페이지 개별확인 | |
서류제출 기한 | ’22.4.26.(화), 14:00 | 입사지원페이지 개별제출 | |
필기 합격자발표 | ’22.5.6.(금), 14:00 | 입사지원페이지 개별확인 | |
실기시험 | 토목·전기_장비 | ’22.3.29.(화)∼4.8.(금) / 경기도 의왕 | |
실기시험사무영업_수송 | ’22.5.10.(화) / 대전 | ||
실기시험토목 | ’22.5.11.(수)∼5.12.(목) / 대전 | ||
면접시험 및 인성검사 | ’22.5.16.(월)~5.25.(수) / 경기도 의왕 | ||
면접 합격자발표 | ’22.6.10.(금), 14:00 | 입사지원페이지 개별확인 | |
철도적성검사 | ’22.6.14.(화)~6.17.(금) / 경기도 의왕 | 사무영업, 운전분야 | |
정규직 임용 | ’22.6월말(최초) ∼ 12월말 | 임용순위에 따라 순차임용 | |
체험형 인턴 합격자 발표 | ’22.6월말 예정 | 입사지원페이지 개별확인 | |
추가합격자 운영기간 (선발예정인원의 1배수이내) |
’22.6월말 ∼ 11월말 예정 (세부사항은 면접전형결과 발표 시 공지) |
최초임용 후 5개월 운용 (입사지원페이지 개별확인) |
|
채용형인턴 | 인턴근로기간 | ’22.6월말~8월말 [2개월] | 보훈·장애인 채용 |
채용형인턴인턴근로기간’22.6월말~’22.12월말 [6개월] | 거주지 제한 채용 | ||
채용형인턴정규직 임용시기 | ’22.8월말 | 보훈·장애인 채용 | |
채용형인턴정규직 임용시기’22.12월말 | 거주지 제한 채용 |
※ 입사지원서 접수 및 결과발표는 입사지원페이지에서 개별 확인하여야 함
※ 채용신체검사는 한국철도 협약병원에서 개인별 시행하고 결과 제출(별도 공지)
※ 토목_장비 및 전기통신_장비분야는 별도 선발일정 참조 ☞【붙임8】
7. 체험형인턴
□ 채용인원(총 1,000명 선발)
구 분 (본부) |
계 | 서울 | 수도권 광역 |
강원 | 대전 충청 |
전북 | 광주 전남 |
대구 경북 |
부산 경남 |
본사 | 구 분 |
(본부)계서울수도권 | 광역강원대전 |
충청전북광주 | 전남 | ||||||||||||
대구 | 경북부산 | ||||||||||||
경남본사합 계 | 920 | 157 | 157 | 20 | 155 | 80 | 115 | 115 | 115 | 6 | |||
사무영업 | 통상일근 | 502 | 97 | 102 | 10 | 55 | 32 | 30 | 20 | 50 | 100 | 6 | |
사무영업주말집중 | 313 | 45 | 40 | 10 | 85 | 33 | 30 | 20 | 50 | - | - | ||
운 전 (통상일근) |
70 | 10 | 10 | - | 10 | 10 | 10 | 10 | 10 | - | |||
전기통신 (통상일근) |
35 | 5 | 5 | - | 5 | 5 | 5 | 5 | 5 | - | |||
구 분 (철도차량정비단) |
계 | 수도권 | 대전 | 부산 | 호남 | ||||||||
차 량 (통상일근) |
80 | 20 | 20 | 20 | 20 |
※광주전남:(광주권) 광주송정관리역, 광주관리역, 목포관리역, (전남권) 순천관리역, 여수엑스포관리역
□ 채용절차
○ ’22년 상반기 일반공채 신규채용 지원자 中 해당분야 정규직에 불합격한 자로서 희망하는 자에 대해 필기시험 성적순으로 선발
※ 선발 시 취업지원대상자 및 장애인가점만 적용하며 그 외 가점 미적용
※ 체험형인턴 희망여부는 입사지원 시 선택하여야하며 입사지원마감 이후에는 권역 및 근무형태(통상일근/주말집중) 변경 불가
※ 체험형인턴은 정규직 지원 권역과 별개로 지원가능 하므로 해당분야의 조정점수제를 반영하여 성적 산출
□ 체험직무
구 분 | 체험 직무내용 | 비 고 |
사무영업 | 고객 및 시설물 안내, 여객운송약관 교육, 사무행정 등 | 각 본부 |
사무영업 회의실관리, 기록물관리 | 본사 | |
운 전 | 철도차량 운전 견습, 운전관련 규정 교육 등 | |
차 량 | 철도차량 정비 실습 및 교육, 차량 행정 등 | |
전기통신 | 전기통신 시설 유지보수 실습 및 교육, 전기통신 행정 등 |
□ 체험소속 배치 : 입사지원 시 희망소속으로 배치
□ 근무기간 : ’22.6월말∼9월말
※체험형인턴 우수수료자 중 희망자에 한하여 수료 후 3개월간 근무기간 연장 가능
□ 근무조건
○ 통상일근(주40시간/주5일), 주말집중형(주20시간/금,토,일근무) 또는 분야에 따라 교번근무/월급여 약 195만원(주40시간 기준)/4대보험 가입
□ 우대사항
○ 체험형인턴 평가 통과 및 수료자에 대해 동일분야 정규직 채용 시 2점 가점 부여(인턴수료한 날부터 2년까지 적용되며, 기간연장 시에도 최초 수료일(9월말) 기준 가점 적용)
8. 채용서류의 반환 및 이의신청 |
□ 각종 자격 및 증빙과 관련된 서류는 “채용절차의공정화에관한법률”에 따라 청구자에 한해 반환할 예정입니다. 채용서류 반환과 관련된 내용(방법 및 청구기간 등)은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붙임14】
□ 채용시험 불합격자로 시험에 대한 이의가 있는 경우【붙임15】양식에 작성하여 “kointern011@korail.com”으로 제출바랍니다.
※ 이의제기는 해당전형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7일간 가능합니다.
※ 일반문의에 대한 사항은 Q&A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9. 코로나19 관련 안내사항 |
□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하여 필기 및 면접전형 시 사전 방역절차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험장 입구에서 ①발열체크, ②손소독, ③마스크 착용 확인 후 입실
□ 응시자 유의사항 및 협조사항
- 코로나19 확진자 및 격리대상자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방역당국의 입원 또는 격리지침 등을 위반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정부의 방역지침,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변동, 예방수칙 강화 등 대내외 상황변화에 따라 채용일정, 채용방식 등이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별도 안내할 예정입니다. - 감염병 예방 등을 위해 시험장 출입제한, 응시제한, 출입 가능시간을 전형별 안내 시 별도 공지드릴 예정이며, 시간 및 안내사항 미준수에 대한 불이익 및 책임(응시불가 등)은 본인에게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10. 기타 유의사항 |
□ 신입사원 채용일정은 공사의 경영환경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신입사원은 현장 근무를 원칙으로 합니다.
□ 최종합격자는 재학 및 재직 등 여부에 관계없이 정상출근이 가능하여야 하며, 임용일 등 공사에서 요구하는 소집에 참석하지 않는 경우 입사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합격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채용형인턴의 정규직임용 세부기준 및 일정은 별도의 인턴운영계획에 따르며 평가성적 및 업무태도가 불량하거나 업무에 적응하지 못하여 소질이 적합하지 않다고 인정된 경우 등 채용이 부적격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근로계약이 해지되거나 정규직임용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원활한 인력 운영 및 채용비리 피해자 구제 방안으로 채용 단계별 예비합격자 순번을 부여하고, 합격포기·퇴사자·채용결격자 및 채용비리로 인한 피해자 발생시 次순위자를 임용예정자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예비합격자는 모집분야별 불합격 기준(과락 등)에 해당하지 아니한 자 중 선발예정인원의 1배수 이내로 하며, 최초임용일(’22.6월말)로부터 5개월간 운용함
□ 한국철도는 블라인드 채용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채용과 무관한 개인정보는 일체 수집하지 않으며 편견요인에 대한 정보는 심사위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입사지원서는 사실대로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내용 또는 허위서류 제출 등 임용 결격사유가 발견될 경우 언제든지 합격 또는 임용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5년간 한국철도공사 채용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 임용 이후에는 직권면직
□ 입사지원서 마감일의 경우 지원자의 폭주로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충분히 여유를 두고 지원해주시기 바라며, 위와 같은 사유로 접속하지 못할 경우 한국철도공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각종 증빙서류 제출이 불가능할 경우 해당 사항에 대한 검증이 불가능하오니 발급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 후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입사지원서의 기재내용과 증빙서류가 상이할 경우 불합격될 수 있음
□ 신입사원 보수 및 승진, 근무체계 등 관련 처우는 한국철도공사 관련 사규에 따릅니다.
※한국철도 홈페이지 ⇒ 열린경영 ⇒ 사규공개(인사‧보수‧취업규칙 등)
□ 일부 채용분야(사무영업_사업개발)는 관계법령 및 세부규정에 따라 정규직 임용 이후 부동산 등 보유재산에 대해 신고하여야 하며, 경우에 따라 부동산의 신규취득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지원자 및 단계별 합격자는 우리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되는 내용을 정확히 숙지하여야 하며, 이를 준수하지 않아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해 한국철도공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합격자 발표는 한국철도 입사지원페이지를 통해 발표하오니, 입사지원번호, 본인 이메일 주소 및 암호를 반드시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개정으로 본사 이전지역인재 채용 목표제 시행
※ 적용대상 : 최종학력(대학원 이상 제외) 기준 대전·세종·충청 소재 학교 졸업(예정)자 ※ 적용단계 : 필기시험 및 면접시험 ※ 적용방법 : 필기시험 및 면접시험에서 본사 이전지역인재 합격인원 비율이 24%에 미달할 경우 합격선-5점 이내 본사 이전지역인재 불합격자 중에서 고득점순으로 목표 미달 인원만큼 당초의 합격인원을 초과하여 추가 합격처리(단, 채용인원이 6명 이상인 분야에 한함) |
□ 공고문에 정하지 않은 사항은 관련 법령 및 철도공사 사규(채용시행세칙)에 따라 결정합니다.
□ 채용과정상 부정행위자에 대해서는 당해 시험을 정지 또는 무효로 하고, 합격 또는 임용을 취소하며, 향후 5년간 한국철도공사 및 타 공공기관 채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채용 청탁 금지안내> | ||
<채용 청탁 금지안내> | ||
우리 공사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채용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채용과정에서 부당한 인사청탁(채용담당 이외의 내부직원과의 접촉 및 청탁)이 적발될 경우, 해당 지원자를 사전배제하고 합격 후에도 불합격 처리, 재응시 자격 제한, 관련기관에 해당사실을 통보, 명단공개 등 조치를 취합니다. 아울러 최종합격자는 공기업‧준정부기관의 경영에 관한 지침에 따라 부정합격시 합격이 취소될 수 있음을 내용으로 하는 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니, 해당사항이 있을 경우 국민신문고 또는 국민권익위 홈페이지, 공공기관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통해 신고 바랍니다.
□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한국철도공사 채용홈페이지의 신규채용 공고 관련 FAQ를 확인하거나 Q&A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철도공사 자기소개서 1번 항목
한국철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 10년 뒤 지원직무와 관련한 본인의 진로계획에 대해서 작성해 주십시오.
1000바이트에 지원동기와 입사후포부를 모두 작성해줘야합니다. 국가철도공단, 서교공, 부교공 등 타 철도기관과 다른 코레일만의 특징(운영역사, 중차량, 00사업 등)을 지원동기에 포함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입사후 10년 뒤의 모습은 대부분 과장급으로 업무에 임할 것인데 이 때 어떤 일을 하는지 먼저 조직도와 인터뷰를 찾아보시고
10년 후 어떤 일을 할 지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10년 후 해당 업무를 하기 위해 어떤 과정으로 커리어를 개발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시면 좋겠습니다.
이 항목에서 주의하실 점은 10년뒤 계획이 구체적이지 않거나, 공사의 장기비전 또는 정부정책(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과 전혀상관없는 방향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조직의 게임체인저가 되면 좋겠지만 절대다수의 평직원은 조직에 녹아들어서 주어진 업무분장과 정책을 이행합니다. 이 점 고민하시면 좋겠습니다.
자소서 항목2
한국철도의 인재상(소통인, 전문인 ,혁신인) 중 지원자에 부합하는 인재상은 무엇인지와 그 이유를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https://blog.kakaocdn.net/dn/ct8dKl/btruZP98Gtv/CKkW5UXGcRXBMbhfPXkDgk/img.png)
코레일 인재상
이 항목은 최근 채용중인 한전의 자소서 항목과 유사합니다. 인재상 중 2,3가지를 모두 작성하는 분들도 있는데 우선 3가지는 글의 완성도와 임팩트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1가지로 좁히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인재상에 부합하고 어떻게 인재상의 가치/역량이 형성되었는지 인과관계를 글로 보여주셔야합니다. 그리고 이 인재상은 앞으로 지원할 직렬의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할 지를 고민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항목에서 인재상에 부합하는 경험의 연결이 부적절하거나 글의 흐름이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철도공사 자소서 항목3
지원한 분야에서 타인과 차별화된 본인만의 경쟁력은 무엇이며,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지원직무분야와 관련한 사례 또는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작년 2021 코레일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셨던 분이면, 작년 자기소개서 4번항목을 연결할 만 합니다.
'지원 분야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지원자의 전문성(장점)을 소개하고, 전문성 향상을 위한 그동안의 노력과 입사 후 코레일 기여 방안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전 자기소개서 항목을 다듬는다면 이번 항목의 포인트인 '타인과 차별화된'의 항목을 강조하는 쪽으로 다듬을 것 같습니다. 사무직이든 기술직이든 제한경쟁입찰, 비교분석(00안)부터 부품이나 제품, 사업의 대상, 진급대상자 등 어떤 대상을 비교해야하는 일이 입사하면 생깁니다.
타인대비 나의 경쟁력은 어떤 점이 다른가요? 같은 역량이어도 경험의 과정이 다를 수 있고, 결과가 다를수도 있습니다. 또한 타인보다 횟수가 많은 경험일수도 있지요. 뒤의 이유나 사례 등은 대다수 지원자분들이 비슷하게 작성하실겁니다. 어떻게 차별화를 만들었는지를 조금 더 고민하면 글의 완성도가 올라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 항목에서는 너무 나열식으로 a,b,c를 했으니 경쟁력을 가진다는 식의 단순나열식 작성보다는, 본인이 갖추게 된 과정과 결과 그리고 경쟁력을 일목요연하게 풀어가시면 좋겠습니다.
한국철도공사 자소서 항목4
한국철도의 일원이 되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직업윤리가 무엇인지, 해당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 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해주십시오.
직업윤리 항목은 김영란법 시행 이후로 단골 자기소개서, 면접 소재입니다. 직업윤리에 청렴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근무에 열중할 수 있는지, 소극행정을 하는 것은 아닌지 등 조금만 생각해보시면 소재는 더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소재는 여러분이 근무할 직무와 연결지어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어려운 항목은 아니지만 글에 본인을 강조하려다보니 팀원이나 다른 동료들을 비난하는 식의 글의 흐름만 주의해주시면 좋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skysbule/221106855143
NCS, 자소서, 면접 공기업컨설팅
발상의전환 공기업 취업강의 *2022 기준 : 인천국제공항공사 1명, 한국가스공사 4명, 가스안전공사 1명,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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